바다늑대 FORCE

[스크랩] 무서운 주택화재, 어떻게 예방해야할까? 본문

119현장일기/하나일구安全敎室

[스크랩] 무서운 주택화재, 어떻게 예방해야할까?

바다늑대FORCE 2013. 12. 19. 07:55

사람들의 주 생활공간인 주택은 소방행정력이 미치지 못하는 관계 등으로 화재발생 위험요소가 가장 많이 상존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주택화재 발생 추세는 연 평균 화재발생의 11%로 화재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장소입니다.
주택화재의 주요원인은 전기로 인한 화재가 가장 많고 불장난, 방화, 가스 등의 순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요즘같은 겨울철에는 차가운 계절풍이 불고 습도도 낮아 주위의 물체들은 매우 건조한 상태로 놓이게 됩니다. 더구나 일년중 가장 기온이 낮아 난방기구를 많이 사용하게 됨에 따라 난방기구 취급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계절중 겨울철 즉 12월에서 2월 사이에 화재는 가장 높은 발생율을 기록하고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가정내 화재예방요령
⊙ 모든 화기는 사용시 취급상의 안전수칙을 반드시 준수하도록 한다.
⊙ 외출할 때에는 집 안팎을 반드시 점검하며, 동일유형의 다세대 주택에서는 반상회 등을 통하여 주민 스스로가 화재에 대비한다.
⊙ 성냥이나 라이타, 양초 등은 어린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어린이들에게 불에 대한 무서움을 일깨워준다.
⊙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전기, 가스, 석유, 전기기구 등의 안전을 확인하는 습관을 생활화하고 휴지통에는 불씨가 남아있는 담배꽁초 등을 버려서는 안된다.
⊙ 식용유를 사용하는 튀김냄비 등을 불에 올려놓은 채 주방을 장시간 떠나지 않도록 한다.
⊙ 가정에 적합한 소화기를 비치하고 그 사용법을 익혀둔다.

● 어린이불장난 예방요령
⊙ 성냥, 라이타 등은 어린이들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 성냥, 라이타, 폭죽놀이, 깡통놀이 등을 하지 않도록 단속한다.
⊙ 어린이들에게 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도록 교육시킨다.
⊙ 어린이들에게 석유난로 등을 켜거나 끄도록 심부름을 시키지 않는다.
⊙ 외출시에는 모든 화기의 안전점검을 하고 어린이들에게 불조심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킨다.
⊙ 어린이들에게 119허위신고(장난전화)를 하지 못하도록 교육시킨다.

● 겨울철 화재예방요령
⊙ 사용하지 않는 전열기구는 반드시 플러그를 뽑아두도록 하고 콘센트에서 플러그를 뽑을 때에는 몸 전체를 잡고 뽑는다.
⊙ 전열기구 사용시에는 하나의 콘센트에 여러개의 전기기구 플러그를 접속시켜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두꺼비집의 퓨즈는 정격용량의 규격퓨즈를 사용하고 고온의 절연기구에는 반드시 절연 고무코드를 사용한다.
⊙ 석유난로는 불이 붙어 있는 상태에서 주유하거나 이동하지 않는다.
⊙ 전기난로 및 가스기구 등은 충분한 거리를 유지하여 설치하고 주변의 인화성 물질을 제거한다.
⊙ 난로 주위에서는 절대로 세탁물을 건조하지 않도록 하고 특히 커텐이나 가연물질이 난로에 닿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한다.
⊙ 난로 주위에는 항상 소화기나 모래 등을 비치하여 만일의 상황에 대비한다.
⊙ 난로 주변에 어린이들만 남겨둔 채 자리를 뜨거나 외출하는 것을 삼가고 특히 성냥이나 라이타 등 불을 일으킬 수 있는 물건들은 어린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며, 불에 대한 무서움을 인식시켜 불장난을 하지 않도록 한다.

출처 : 119해병-바다늑대Forever
글쓴이 : 바다늑대[507] 원글보기
메모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