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4일은 무슨 날일까요? 정답은 "안전점검의 날"입니다.
이번 6월 안전점검의 날은 본격적으로 다가오는 여름철에 대비해 강풍, 폭우 등 풍수해 사전예방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게 됩니다.
여름철 우기가 시작하기 전에 전기시설을 한번 더 살펴보고, 배수로·축대가 잘 정비 되어있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공사장에서는 절개지 등을 점검하여 붕괴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주변 하천에 쓰레기나 잡초 등으로 인해 많은 비가 내렸을 때 배수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점검해두도록 합니다.
① 태풍과 집중호우에 관한 정보를 주의깊게 듣는다. 휴대용 라디오를 준비한다.
②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한 경우에는 신속히 귀가한다.
③ 집 주변을 살피고 바람에 날릴 수 있는 물건은 없는지 확인하여 집안으로 옮기거나 단단히 고정한다.
④ 현관과 창문 틈, 대형유리창에 비닐 테이프를 붙인다.
⑤ 정전에 대비하여 손전등과 양초를 준비한다. 예비전지도 잊지 않는다.
⑥ 언제든지 피난할 수 있도록 가정용 비상용품을 미리 준비해둔다.
⑦ 침수에 대비하여 가재도구를 가능한 높은 장소로 옮긴다.
⑧ 장애인, 노약자 등은 안전한 장소로 이동한다.
⑨ 가스, 전원 등은 재해발생 우려시 완전히 차단한다.
⑩ 가족회의를 통해 다시 한번 피난장소와 대피로 등을 확인해 둔다.
·라디오, TV를 통해 기상상황을 계속 청취하고 축대나 담장이 무너질 염려가 없는지, 바람에 날아갈 물건은 없는지 다시 한번 확인합시다.
·또한 긴급사태를 대비하여 대피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이웃과 행정기관 연락망을 수시로 확인합시다.
·노약자나 어린이는 외출을 삼갑시다.
·천둥이나 번개가 칠 때에는 우산을 쓰지 말고 전신주, 큰나무 밑은 피하여 낮은 곳으로 이동하거나 큰 건물 안으로 대피합니다.
·조그만 개울이라도 건너지 말고 안전한 도로를 이용합시다.
·물에 잠긴 도로나 잠수교를 피하여 평소 아는 길로 저단기어로 운행토록 합니다.
·하천변에 주차된 차량은 신속히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시다.
·행정기관과 수시로 연락을 취하여 안내에 따르도록 하고 비상시를 대비하여 지정된 대피장소로 미리 이동합시다.
·배수로는 깊이 파주고 과수목과 비닐하우스는 받침을 보강하고 외부를 단단히 묶어 줍시다.
·경사도가 30도 이상이면 산사태가 발생할 우려가 높으므로 미리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비가 그친 후에도 계속 주의깊게 살펴봅시다.
·선박끼리 부딪혀 부서지지 않게 고무타이어를 충분히 부착하고 소형선박은 가급적 육지로 끌어 올립시다.
·어망, 어구는 미리 걷어 피해를 방지하도록 합시다.
·빨리 하산하거나 급히 높은 지대로 피신하고 계곡은 물살이 거세므로 건너지 맙시다.
·야영 중 강물이 넘칠 때는 절대로 물건에 미련을 두거나 무리하게 건져 올릴 생각은 하지 말고 몸만이라도 신속히 대피합시다.
·하천변, 섬 주변에서 낚시나 야영을 하고 있는 사람은 즉시 안전지대로 대피합시다.
·작업을 중지하고 떠내려 가거나 파손될 우려가 있는 기자재들은 안전한 곳으로 옮깁시다.
·굴착한 웅덩이에 물이 들어가는지 무너질 우려가 없는지 확인하여 보강시설 등 안전대책을 강구합시다.
·하천을 횡단하는 공사장에서는 상류지역의 강우량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수위상승에 대비 차량통제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 인명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