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늑대 FORCE

[스크랩] 화재예방,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본문

119현장일기/하나일구安全敎室

[스크랩] 화재예방,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바다늑대FORCE 2013. 10. 30. 11:20

   티비에서 뉴스를 보면 매일같이 나오는 소식이 각종 화재사고 소식입니다. 화재사고는 아차하는 순간 발생하여 막대한 재산 및 인명피해를 남기게 됩니다.
   요즘 기온이 점점 낮아지고 날씨가 건조해지면서 화재사고의 위험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재는 평소에 예방을 철저히 한다면 사고를 사전에 막을 수가 있는데요, 화재예방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가정에서의 화재예방
- 자택에 불필요한 가연물(헌옷, 신문폐지, 폐박스 등)을 싸놓지 맙시다.
- 인화성 액체(알코올, 휘발유 등)나 인화성 기체(부탄가스)를 함부로 놓지 맙시다.
- 카펫의 밑면이나 장롱 뒤편 등의 보이지 않는 곳에 전선을 늘어뜨리지 맙시다.
- 어린이의 손이 닿거나 쉽게 사용 가능한 곳에 라이터나 성냥갑을 두지 맙시다.
- 가스불 위에 요리를 올려놓고, 내버려둔 채 주방을 장시간 비우지 맙시다.
- 집에서는 담배를 피우지 맙시다.

♠ 아파트 화재예방
- 아파트 세대별로 소화기를 비치하고 수시로 이상유무를 점검하여야 합니다.
- 누전차단기의 시험스위치를 월1회 점검하여 이상유무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 전기기구는 반드시 규격제품을 사용하고 하나의 콘센트에는 여러개의 전열기구를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 화재발생시를 대비하여 평상시 피난방법, 피난로 등을 숙지하여야 합니다.
- 가스렌지 밸브와 중간밸브는 사용 후 항상 잠그고, 월 1회 이상 누설여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 보일러실에 불에 타기 쉬운 물건 등을 방치하지 말고, 보일러에 대한 정기점검을 받아 이상유무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 베란다에 설치된 비상탈출구(경량칸막이) 앞에는 평상시 피난에 장애가 되는 물건 등을 적재해 놓지 말아야 합니다.

♠ 고층건물(사무실) 화재예방
- 대피훈련을 정기적으로 참여하여 화재 시 탈출 가능한 통로를 숙지합시다.
- 지정된 장소에서만 담배를 피웁시다.
- 담뱃불은 꼭 끄고, 확인 후 버립시다.
- 전기기구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거나 이상한 냄새가 나면 즉시, 전기를 차단하고 전문가를 불러 점검을 받읍시다.
- 전기코드가 부분적으로 끊어지거나 피복이 벗겨졌으면 교체합시다.
- 바닥이나 벽으로 연장한 전선은 파손되지 않도록 보호하고, 전기 용량에 맞는 전선을 사용합시다.
- 전열기는 벽이나 탈 수 있는 물품 주위에 두지 맙시다.
- 전기기구 관리 담당자를 반드시 지정하여 퇴근할 때에는 사용하지 않는 전기기구의 코드를 뽑도록 하고 매일 전기기구를 확인하도록 합시다.
- 비상구에는 빈 박스, 쓰레기 등 탈 수 있는 물건을 두지 맙시다.

출처 : 119해병-바다늑대Forever
글쓴이 : 바다늑대[507] 원글보기
메모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