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늑대 FORCE

가을철 등산, 올바른 산행법으로~ 본문

119현장일기/하나일구安全敎室

가을철 등산, 올바른 산행법으로~

바다늑대FORCE 2013. 10. 13. 11:06

 

등산의 계절 가을이 왔습니다. 주말이 되면 많은 분들이 등산을 하기위해 주변의 산을 찾으시는데요.
하지만 요즘같은 시기엔 일교차가 심해 근육이 긴장된 상태에서 산행을 하게 되는 경우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산행은 건강을 지키는 좋은 방법 중 하나지만 잘못된 산행을 하면 자칫 건강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산행 전 철저한 준비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산행을 위한 산행법도 중요합니다.


<배낭 매는 방법>
· 배낭은 되도록 허리벨트가 짧은 것으로 매도록 한다.
· 배낭의 무개는 몸무게의 10%를 넘지 않도록 한다.
· 배낭의 길이는 허리 아래쪽으로 내려오지 않도록 한다.
· 배낭 착용시 반드시 양쪽으로 매서 한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한다.

<올바른 등산화>
· 등산화는 너무작거나 너무 큰것을 피하고 발목 전체를 감싸 지지해줄 수 있는 등산화가 좋다.
· 등산 양말을 신은 상태에서 발가락이 가지런히 펼쳐지고 발가락과 뒤꿈치, 발 볼 부분과 발등에 압박감이 없어야한다.
· 등산화 중에서도 중등산화는 바닥창이 높고 단단하여 지면의 냉기를 차단해고 발바· 닥이 피로해지지 않아 가을,겨울산행에 적합하다.

<산을 올라갈때>
· 경사가 급하다고 허리를 구부리는 것은 몸에 힘을 실어주기 때문에 구부리지 않는것이 좋다.
· 오를 때에는 가슴을 곧게 펴고 허리를 세워 목과 허리의 부담을 줄여주고, 보행 시 발바닥 전체로 걷는것이 좋다.

<산을 내려올때>
· 몸무게의 3~5배가 앞으로 쏠리게 되면서 부상을 당하기 쉽다.
· 내리막길에서는 보폭을 더 좁게 하고 평소보다 무릎을 더 구부린다는 느낌으로 탄력있게 내려와야한다.

<산행에서의 주의할 점>
· 일찍 출발하고 일찍 내려온다.
→ 여름에 비해 해가 짧아지는 가을이므로 일찍 출발해서 해가 남아있을 때 하산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
· 방수,방풍 의류를 준비한다.
→ 방수 방풍 의류는 기온차가 심한 봄과 가을에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 갑작스런 추위와 비와 바람은 우리의 몸의 기온을 급강하하게 하여 저체온증을 유발할 수 있기때문에 방수 방풍 의류는 가을 등산에 꼭 필요하다.
· 비상식품을 준비한다.
→ 간식과 함께 열을 낼 수 있는 고단백, 고열량 식품을 준비하고 뜨거운 차와 음료를 보온병에 담아간다.
· 헤드랜턴을 준비한다.
→ 짧아지는 일조시간에 해드랜턴과 손전등을 준비하여 어두워진 날씨에 안전하게 하산할 수 있도록 한다.

 

좋은하루 스마트폰으로

여기 QR코드 앱으로 찍어주세요....충성!!!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