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늑대 FORCE

여성다이버 - 생리와 다이빙 본문

바다늑대/바다

여성다이버 - 생리와 다이빙

바다늑대FORCE 2017. 5. 15. 13:57

 

여성다이버 - 생리와 다이빙

여성이남성과 다른 큰 생리학적 차이는 임신을 위하여 초경에서 폐경에 이르기까지 생리를 계속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는 뇌하수체 - 난소간의 호르몬 조절기능에 의한다.

그 상호간의 피드백작용을 간략하게 서술하면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난포자극 호르몬( FSH: Follicle - Stimulating Hormone )의 자극을 받아 난포가 성숙하면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이 형성된다.

혈액중에 흡수된 에스트로겐 양이 증가하게 되면 FSH 분비가 줄어들게 되고 동시에 황체호르몬( LH: Luteinizing Hormone )의 분비가 촉진된다.

이는 난포를 자극하여 배란을 촉진하여 난자를 방출, 수정 가능한 상태로 만든다.

 배란 후 난포는 노란색의 황체로 변한다. 이 황체에서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이 분비되어 혈액으로 배출되고

 자궁내막을 두껍고 부드럽게 만들어 수정난의 착상에 좋은 조건을 만든다.

그러나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황체는 퇴화하여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의 양도 감소하게 되고 생리가 시작되는 것이다.

이 두 호르몬의 양이 감소하게 되면 다시 FSH 분비가 증가되는 같은 과정이 반복되게 된다.

난소의 주기는 월경기, 난포기, 배란기, 황체기, 월경기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생리시작일로부터 다음 생리시작일까지는 약 29 +/-9일 정도이고, 출혈기간은 약 4~8 일이며,

출혈량은 평균 40cc라고는 하나 개인차가 심하고 양을 정확히 측정하는 것도 쉽지 않다.

 변하지 않는 것은 배란일로부터 다음 생리시작일까지의 기간인데 14일이다. 배란일 즈음에는 분비물이 증가하기도 하고

복부통증을 느끼거나 약한 입덧같은 증세를 느끼는 사람도 있다.

굳이 다이버가 아니라도 자신의 생리주기, 생리 전후의 신체 특성을 알고 있어야 하며

다이버라면 로그북에 기입하여 두는 것도 좋을 것이다.

생리는 정신적, 육체적 조건의 변화, 스트레스, 영양상태 등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아 주기가 짧아지거나 길어지고

 생리통도 경미해지거나 심해지며 양이 변하는 등 다양한 양상을 나타낸다.

자료 : 수중세계 1999/09/10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