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늑대 FORCE

독도법 본문

바다늑대/山 & 旅行

독도법

바다늑대FORCE 2006. 4. 21. 07:08

1. 독도의 필요성

  • 등산을 하는데 지도와 나침반이 없이 행동하는 것은 생각할 수 없다. 특히 등산을 계획하고 일정을 짜는 데에는 지도 없이는 불가능하다. 지도상에서 막영할 곳을 정하고 등산 루트를 세워야 한다.
  • 또한 등산하는 동안에도 계획된 코스를 거듭 검토 대조하며 올라가야 한다. 산길은 꼭 정확하게 나타나 있는 법이 아니고 경우에 따라서는 기존의 산길을 벗어나 행동할 때도 있다. 그 밖에 산에서는 예기치 않은 기상변화에 부닥치게 된다. 짙은 안개가 끼어서 갈길을 잃고 당연히 있어야 할 산길이 깊은 적설로 분간하기 어려울 때 지도는 지표를 가리켜 준다.
  • 따라서 지도는 계획에서부터 신중한 검토를 게을리하지 말아야 하고 미리부터 지도 읽는 법을 익숙하게 알아 두어야 한다. 아무리 지도를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자기의 위치를 지도에서 찾아내고 방위를 판정할 줄 모르면 지도는 무용지물이 된다. 그러므로 지도와 나침반을 이용하여 방위 판정과 자기 위치 확인을 정확히 할 수 있게 연습해 두어야 한다.
  • 독도법이란 이와 같이 지도를 관찰하여 자연 경관과 인문 현상을 정확히 판독할 수 있는 방법이다.

2. 지도의 정의

  • 지도는 지구 표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일정한 비율로 축소하여 여러가지 기호, 선, 색깔, 형태로써 평면상에 나타낸 그림이다.
  • 지도는 우리에게 방향, 지형과 거리, 어떤 지형지물의 위치와 명칭, 그 밖의 다른 사항들을 세밀히 알려준다.

3. 지도상의 거리와 실제거리

  • 축적 : 거리를 축소한 비율
  • 실제거리 = 지도상의 거리 X 축적의 분모
    • 1:25,000 지도의 1cm는 실제거리 250m
    • 1:50,000 지도의 1cm는 실제거리 500m
  • 그러나, 이것은 평면상의 거리이므로 고도차와 루트의 굴곡이 고려되어야 한다.

4. 지도에서의 색깔

  • 흑색 : 대다수의 문화적 또는 인공적 지물
  • 청색 : 호수, 강, 늪과 같은 배수 관계
  • 녹색 : 수림, 과수원 및 포도원 같은 식물 관계
  • 갈색 : 기복 및 고저
  • 적색 : 주요 도로, 밀집된 건물, 지역 및 특수 지물

5. 등고선

  • 해수면(해발 0m)에서부터 수직으로 일정한 높이의 지점을 연결한 선(5m, 10m 등의 일정한 간격).
  • 5개의 등고선마다 계곡선(굵은 실선)이 그어지고, 그 높이가 등고선마다 표시됨.
  • 등고선의 원리
    • 낮은쪽으로 내민 것이 능선.
    • 높은쪽으로 들어간 것이 계곡.
    • 간격이 좁을수록 경사가 급함.
    • 간격이 넓을수록 경사 완만.

6. 자북선 표시법

  • 지도에 나타난 경선(세로줄)은 도북을 향한 방향이며 나침반의 북쪽(자북)은 여기에서 약간의 편차(우리나라는 서편각 5.5도-8.5도)가 난다.
  • 자북선 표시(서편각 6도의 경우)
    • 나침반의 다이얼을 360도에서 6도를 뺀 354도에 고정.
    • 지도상의 경선과 북방지시보조선을 일치시킴.
    • 기저판의 긴변을 따라 직선을 긋는다.

7. 진행방향 측정법 및 진행법

  • 목적지 쪽이 진행화살표의 방향과 일치하게 목적지와 현재 위치를 기저판의 긴변에 일치.
  • 다이얼을 돌려 북방지시화살표(보조선)와 자북선을 평행이 되게 하면 눈금에 나타난 각도가 자북방위각(진행 방위각).
  • 나침반을 진행화살표가 전방이 되게 수평으로 든다.
  • 자침의 북쪽과 북방지시화살표가 일치되게 몸을 돌린다.
  • 진행화살표의 방향에 있는 목표물로 간다.

8. 방향유지법

  • 목적지와 현재 위치와의 거리, 소요시간을 산출한다.
  • 목적지와 현재 위치를 그은 직선상에 찾기 쉬운 지형지물을 중간목표로 선정한다.
  • 각 중간목표와의 거리, 소요시간을 산출하여 중간목표를 거쳐간다.
  • 장애물 우회시 방향유지법
    • 건너편이 보이는 장애물(호수, 경작지 등) : 건너편의 진행방향상의 뚜렷한 목표물을 설정하고 우회하여 그 위치에서 출발점의 후퇴방위각을 측정하여 일치되는가 본다.
    • 건너편이 보이지 않는 장애물(밀림, 절벽 등) : 90도 우회법으로 돌아간다.

9. 지도정치 및 방위각 측정법

  • 지형지물에 의한 정치 : 지형지물의 방향과 지도상의 지형지물의 방향과 일치시킴.
  • 자북선에 의한 정치
    • 지도를 수평으로 놓는다.
    • 나침반집속의 북방지시선과 자북선을 각기 북쪽에 일치시킴(다이얼의 각도는 무시)
    • 나침반과 함께 지도를 돌려 자침의 북쪽과 북방지시화살표를 일치시킴.
  • 목표물의 방위각 측정법
    • 나침반을 수평으로 들고 진행화살표가 목표물을 향하도록 한다.
    • 나침반을 그대로 둔채 다이얼을 돌려 자침의 북쪽과 북방지시화살표를 일치시킨다.
    • 도수선이 가리키는 다이얼 눈금이 목표물의 자북방위각.

10. 후방교차법

  • 지도상에서 현재의 위치를 모를 경우 2-3개의 이미 알고 있는 지형지물의 방위각 측정에 의해 현재의 위치를 판정하는 방법.
    • 지상의 2-3개의 지형지물(A,B,C)을 찾아 지도상에 표시.
    • A지점에 대한 방위각 측정.
    • 지도를 수평으로 놓고 A지점에 나침반 기저판의 진행화살표쪽 긴변을 고정시킴.
    • A지점을 긴변에 고정시킨채 나침반 전체를 돌려 자북선과 북방지시선이 평행이 되게 함(자침은 무시).
    • A지점을 지나 기저판의 긴변을 따라 선을 그음.
    • B지점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함.
    • A지점을 지나는 선과 B지점을 지나는 선의 교차점이 현위치.
    • C지점으로 그 교차점을 확인하여 일치하면 정확한 현재의 자기 위치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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